초급ZDⅠ |
기본 문법단계에서 점차적으로 심화된 문법규칙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독일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. |
독일문화의이해 |
독일의 역사, 예술과 더불어 독일인의 일상생활을 소개한다. |
초급ZDⅡ |
기본 문법단계에서 점차적으로 심화된 문법규칙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독일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. |
독어문장론 |
동사의 결합능력을 중심으로 문장의 구조와 이에 따른 유형을 익히는 한편,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들의 특성과 구조도 학습하여 문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인다. |
독일어문법 |
독일어 문장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단 품사 편과 문장 편으로 학습내용을 구분한다. |
초급ZDⅢ |
독일어구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전공서적을 이해하는 기반을 기를 수 있게 한다. |
독일사 |
현대사회의 사회적 변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관찰하고자 한다. 독일문학의 텍스트를 문학적 해설과 분석의 상이한 방법을 소개하며, 문학의 예술적, 사회적, 정치적 의미를 고려하는 방법론에 대한 개론이다. |
독일어강독 |
문학, 역사, 철학, 과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다양한 텍스트를 선정하여 일차적으로는 텍스트의 독해를, 궁극적으로는 독일 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인다. |
독일어권문학개론 |
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독문학의 제반사조와 중요한 작가 및 작품을 개관하여 연구한다. |
독일어학개론 |
언어학의 분석방법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소개한다. 특히 심리, 사회언어학적인 이론을 독일어텍스트의 구어와 문어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. |
초급ZDⅣ |
초중급정도의 독일어 교재를 통하여 다양한 독일어 어휘를 습득한다. |
독일어회화 |
일상생활과 전문 직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대화에서 독일어 구사능력 향상을 도모한다. |
독일어권문화 |
유럽의 독어권영역, 즉 독일, 오스트리아, 스위스 그리고 이웃국가의 정치, 사회, 문화, 교육을 다룬다. 여러 나라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역사적 차원에서 밝히고자 한다. |
독일어작문 |
일상 생활어 및 전공어를 독일어로 옮기는 기초지식 함양과 반복적 훈련을 통한 독일어 구사능력향상을 도모한다. |
텍스트분석 |
구어와 문어텍스트에서 문체적인 요소와 담화 구조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다룬다. |
독일문학사 |
독일 문학작품과 문화에서의 독일인의 사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. |
독일의종교와철학이야기 |
중세 후기 이후 유럽의 관념, 문학, 문화의 세계를 다루고자 한다. 그 시대의 중요한 저자들인 Luther, Eckhart, Kant, Hegel, Fichte, Nietzsche, Freud, Horkheimer들의 저서를 더불어 분석한다. |
경제독일어 |
상업독일어의 구조와 연습은 물론, 현대의 문화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치, 경제, 문화의 모든 분야를 다룬다. |
독일의대중매체 |
독일의 신문, TV, 라디오방송과 정보교환에 있어서 역할이 점점 증가하는 인터넷에 대해 토론한다. 이러한 매체의 정치, 사회적 역할을 조명하고자 한다. |
텍스트만들기 |
텍스트 만들기에 대한 이론과 실전을 다룬다. 수사학과 시학이 분석적인 기술에 대한 출발점이 된다. |
독일의정치체계 |
독일, 오스트리아, 스위스의 정치적 체계와 구조를 파악하고, 그 나라의 역사적 맥락에서 비교 분석한다. |
텍스트와기억 |
텍스트를 기억의 산물로 보고, 기억된 수사적 요소를 탐구한다. |
중급ZDⅠ |
다양한 독일어지문의 이해를 위해 독해 기술을 배양시킨다. |
중급ZDⅡ |
중급정도의 독일어 교재를 통하여 다양한 독일어 어휘를 습득한다. |
독일어교과교재및연구법 |
중등학교 외국어 교과의 지도 방법을 듣기, 말하기, 쓰기지도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설계할 수 있고,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 |
문화와의사소통 |
서로 다른 문화로 인해 발생하는 의사소통의 문제들에 대해서 일상적인 관습과 관련된 상호의사소통적 행위를 밝히고자 한다. |
독일어의어제와오늘 |
독일어의 발전과정은 독일어 형성초기부터 오늘날 표준독일어까지의 변천과정을 다룬다. 독일어의 방언과 특수어, 슬랭어의 입장과 특성을 다룬다. |
중급ZDⅢ |
일상어를 포함한 생활회화를 집중적으로 연습하고 독일인과의 회화연습을 통해서 청취능력과 표현을 배운다. |
중급ZDⅣ |
변화된 현대독일어의 패턴을 소개하고, 그것을 실용한다. |
독일어교과교육론 |
독일어 교수 학습의 이론과 방법론을 파악하고, 학습한 내용을 실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 |
독일사회변천사 |
독일주민의 증가와 이후 물질적 생활조건과 사회적 관점, 환경, 사회와 인종차별에 있어서의 엘리트들의 역할, 빈부격차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. |
독일의도시와문화 |
유럽과 독일여행의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|
발표의기법 |
발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실용적 지침을 학습하고,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훈련을 통하여 발표력을 기른다. |
독일어교과논리및논술 |
중등학교 독일어 교과의 논리적 구조와 그 관계를 고차적 사고를 통해 탐구함으로써 독일어교육이론을 논리적, 추론적 그리고 비판적 관점에서 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. |
미국지역학 |
이 수업은 북미사회의 정치, 문화, 경제적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. 그 유형들을 역사적 맥락 속에서 분석하고 그림, 사진, 건축, 만화, 광고, 영화, 연설, 음악 등과 같은 주된 수업요소들을 볼 것이다. 이 수업은 보다 간단한 영어로 배우고, 언어기술의 향상을 목표로 한 |
표현의멋과맛 |
표현의 멋을 살리기 위한 방법을 익히고 실습하며, 각종 텍스트에서 활용된 표현의 맛을 탐색하여 음미한다. |